법이란(dhanna, 법의 공리, 전제조건) :
1.고유성질을 가진 것(Sabhāva, 자성 自性)
2.찰나적 존재[(찰나khaṇa, Sk. kṣaṇa), (상속santati, 흐름, 찰나생 찰나멸) ]
견청정(見清淨)이란 :
1. 견청정의 정의 - 정신/물질을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견청정이다. 있는 그대로 본다는 것은 해체해서 본다는 것이다.
2. 아비담마길라잡이에서는 "특징과 역할과 나타남과 가까운 원인으로써 정신과 물질을 파악하는 것을 견청정이라한다."
3. 경청정을 빠띠삼비다막가(paṭisambhidāmagga, 무애해도) 에서 '정신과 물질을 구분하는 지혜(nāmarūpa-vavatthāna-ñāṇa)'라고 부른다.
정신과 물질을
[정신 : 심(마음), 심소(마음부수), 물질 : 색(물질)]으로 구분(해체)하여 관찰하는 것을 견청정이라고 한다.
diṭṭhi (f.) [Sk. dṛṣṭi. cf. diṭṭha,dassana] 봄, 보는 것, 견해, 의견
visuddhi:f.[<visuddha,Sk.viśuddhi] 청정(清浄)
무애해도(無礙解道)는 4부 니까야를 인용해 수행 방법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논서
볼펜은 개념적 존재이다. 볼펜을 해체해서 보면 오온 즉 색, 수, 상, 행, 식이라고 생각하면 볼펜은 존재하지 않는다.
나라고 하면 집착의 대상이지만 나를 색수상행식으로 나누면 집착의 대상이 아니다. 이렇게 오온으로 해체한다고 바로 집착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해체해서 보기는 문득되는 것이 아니라 오래 오래 두고 관찰하는 마음으로 반복 학습을 통해서 수행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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